제목 : 서울시립남서울미술관, 이동편의성을 보장해주세요!
장소 : 서울시립남서울미술관 (서울시 관악구 위치)
일시 : 2021.04.15. (목) 16:00
내용 : 서울시립남서울미술관은 사당역과 인접하여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장소인 만큼 장애인편의시설이 잘 되어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아래와 같은 개선사항을 발견하였습니다. 첫 번째로는 미술관으로까지 가는 이동성입니다. 미술관 정문부터 입구까지 가는 길에는 온통 울퉁불퉁하고 틈이 있는 보도블록으로 이어져있고, 점자블록 또한 설치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두 번째로는 미술관의 접근성입니다. 서울시립남서울미술관은 입구가 평지보다 높게 위치해있어 미술관에 입장하려면 계단을 올라가야 합니다. 하지만 주출입구는 물론 다른 출입구 또한 경사로와 에스컬레이터 없이 계단뿐이었습니다. 또한 미술관은 2층으로 나누어 전시되지만 내부에는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 후속조치계획:
1. 보도블록 틈을 메워서 바퀴가 틈 사이에 기지 않도록 조치하고 점자블록이나 점자안내판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2. 미술관 입구에 경사로를 설치하거나 경사로휠체어리프트 구비, 이동지원 인력 배치 등의 조치를 통해 계단으로만 출입 가능한 미술관에 휠체어 사용자도 입장이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미술관 내에도 엘리베이터 설치, 설치가 어렵다면 경사로휠체어리프트를 구비하거나 이동지원 인력 배치를 통해 층을 자유롭게 넘나 들을 수 있도록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